곤충과 신기한 조류
1. 표범나비 Brentis daphne ravdia : 표범나비과에 속하는 곤충. 몸길이는 2cm내외, 편 날개길이는 6cm 정도이다. 몸은 등갈색 (燈褐色)으로 표범과 비슷한 흑색 무늬가 있으며, 흔히 날개를 곧추 세우고 앉는다. 성충(成蟲)은 1년에 한번 7~8월에 발생하고 산지(山地)의 풀밭에 서식한다. 한국,시베리아,만주,일본,유럽 등지에 널리 분포한다.
2. 풀멸구 Nelampsalta pellosoma : 매미과에 속하며 몸길이 2cm 가량의 매우 작은 매미로, 빛깔은 흑색에 배면(背面)의 중앙에는 암황색을 띤 2개의 조그마한 반점이 있다. 7월부터 10월 하순까지 낮은 너무나 풀숯에 앉아 운다. 한국, 일본, 중국 ,우수리 등지에 분포한다.
3. 홍때까치 Lanius cristatus cris-tatus : 때까치과에 속하는 새. 날개의 길이와 꽁지의 길이가 각각 86mm가량이다. 앞이마는 담회백색(淡灰白色)이고, 두부, 배면(背面),꽁지에는 모두 회색 바탕에 암적갈색이 섞여 있다. 통안선(通眼線)은 흑색이다. 복면은 약간의 회황색을 띠었고, 복부와 목의 중간은 흰색이다. 산에 사는데 동부 시베리아, 한국,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4. 표본벌레 Ptinus fur : 표본벌레과에 속하는 곤충. 몸길이 5mm 내외이며, 몸은 황갈색 내지 흑갈색에 황갈색의 털이 밀생(密生)한다. 시초(翅鞘)에는 9줄의 점각종열(點刻縱列)이 있고, 각각 2개씩 백색 털의 사대(斜帶)가 있다. 곤충이나 동물의 표본 및 모피(毛皮)의 해충으로 유명한 세계 공통종이다.
5. 화식조 火食鳥 Casuarius Casua-rius : 화식조과에 속하는 주조류(走鳥類)의 거대한 새. 키 1.5m 가량이며 발가락은 셋이며, 발톱이 길다. 머리에는 볏 모양의 한 쌍의 육수(肉垂)가 있으며 몸의 털은 흑색이다. 날개와 꼬리는 퇴화했으나 해엄과 보행을 잘한다. 나무열매와 곤충 등을 먹고 삼람에 서식하는데 뉴우기니아와 소트르레일리아 북동부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