끄적끄적

차털리부인의 사랑 착발신관 초오서 초암전집 측우기

Anne앤 2017. 6. 9. 23:13

차털리부인의 사랑 lady Chatt. erley's lover : 로멘스의 장편소설(1928). 차털리 남작은 전쟁으로 인해 불구자가 된다. 그의 아내 콘스탄스는 성갈등으로 드디어 산지기 메라즈와 관계하게 되고 그와 결혼하려 한다. 현대문명에 반발하여 성의 모럴을 추구한 사상소설로, 대담한 묘사로 인하여 영국에서 판매금지를 당하였으나 1960년 재판결과 출판이 허가 되었다.

 

착발신관 : 탄환이 목표물에 충돌하였을 때에 충격에 의하여 폭발되도록 하기 위한 장치. 그 중 낙하하여 땅 속으로 들어가기 전에 폭발하게 되어 있는 것을 순발신관이라 한다.

 

초오서 Chaucer geoffrey (1340?~1400) : 영국의 시인. 궁정과 관계하여 자주 프랑스를 방문한 초기에는 <장미의 전설>의 영역과 <공작부인의 글>을 발표하고 계속해서 국왕의 사자로서 이탈리아를 방문하고 또 런던만의 세계감사관으로도 근무했으며 <명예의 궁전> <새의 의회> <선녀 이야기> 등 이탈리아 문학의 영향을 받은 작품을 발표했다. 1386년에는 세력다툼의 여파로 공직에서 떠났으나 다시 되돌아왔다. 그 사이 우명한 걸작 <캔터버리 이야기>의 집필을 했다. 풍부한 소재, 유우머에 찬 인간통찰, 중세 영어의 완성 등으로 영국 시의 아버지로 불린다.

 

초암전집 : 초암 김헌기의 유고 전집. 1881년 고종 18년에 아들 중석과 제자들이 수집 간행한 거승로 시,서,기,발, 자사, 묘갈 모두 14권 7책, 인본.

 

 

측우기 : 강우량의 분포를 측정하는 기구. 세종 24년(1442) 세종(世宗)의 독창적 발명으로 대왕의 업적 중 굴지의 것이다. 1639년부터 사용하기 시작한 서양보다 200년 앞서며 서운관(書雲觀)에 비치하여 주척(周尺)으로 심천(深淺)을 측정하고 동형의 기구와 주척을 각 도와 읍에 배부 우량 분포를 명확히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