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국물용멸치 손질하는법
Anne앤
2017. 11. 8. 21:27
국이나 찌개를 할때 시원한 육수를 낼 수 있는 국물용멸치 일명 다시멸치 사왔어요. 한박스씩 파는 곳도 많이 있지만 저는 사용양이 적어서 조금씩 구입한답니다.
오늘은 국물용멸치 손질하는법 소개해드리려고해요. 본인의 취향에 따라 언제든 조리할 수 있게 미리 손질해놓는 분들도 있을거구 요리하기전에 쓸만큼만 다듬는분들도 있을거에요.
저는 미리미리 손질해서 준비해놓는게 편해서 머리랑 내장을 모두 제거해봤어요. 머리는 같이 우려도 좋은데 내장을 제거하려면 머리를 떼야해서 어차피 분리가 되야되거든요.
그래서 손질한 국물멸치 몸통이랑 머리를 따로 보관해서 국 끓일때 넣는 분들도 계시죠. 저는 번거로워서 내장이랑 머리 모두 제거했어요.
왼쪽이 머리와 내장이구 오른쪽이 손질한 국물용멸치 랍니다. 거의 1/3가 버려야될 부분이라는게 놀랍네요 ^^;; 이상태에서 냉동보관하셔도 되지만 후라이팬에 살짝 구워주시면 수분도 날아가고 비린내가 제거된다고해요.
중불에 살짝 달군 후라이팬에 약불로 살살 저어가면서 수분감만 날린다는 느낌으로 구워주세요. 기름을 넣지 않기 때문에 중불이나 센불로하면 탈수도 있으니 조심해주시구요.
조금만 지나면 수분감이 날아가서 바삭바삭한 느낌이랍니다. 손질이 끝났으니 열을 식힌뒤 지퍼백에 넣어서 냉동보관해주세요. 당분간 요리할때 요긴하게 쓰이겠죠?^^